[광명지역신문=황준호 기자] 문화유산에 대한 팸투어는 여행기자단에서 제안하여 근·현대 역사문화자원이 잘 보존되어 있는 목포로 선정하였습니다.

팸투어 시 창성장 방문은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근대 건축물을 잘 활용하고 있는 사례의 하나로 방문한 것입니다. * 지난 11월 시행한 ‘목포 알아가기’ 팸투어는 문화재청에서 문화재기자와 여행기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되, 목포시에서 현장 방문과 안내 등을 주관하였습니다.

현재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예산지원은 없었으며, 앞으로 문화재보존과 공적인 활용 등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보존·활용·관리 및 지원 기준에 관한 조례를 제정할 계획으로, 근대건축물을 정비하여 다양한 볼거리와 문화유산 향유를 위한 전시·체험·관광·예술·청년창업공간 등 공적 활용 공간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문화재 등록은 전문가의 현지조사와 문화재위원회의 엄격한 심의에 의해 시행될 뿐, 개인의 의견이나 영향력에 의해 좌우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닙니다.

해당 의원이 근대문화의 가치를 가져야 한다고 말한 것은 해당 지역의 역사적 중요성을 강조한 하나의 의견으로 청취한 사항입니다.

문화재 등록은 해당 건축물의 소유자나 거래여부에 관계없이 문화재 가치 여부를 판단하여 추진하는 사항입니다.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사업은 근대문화재의 보존·활용에 대한 역점 사업으로, 문화재청은 본래의 취지대로 흔들림 없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출처=문화재청)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