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홍대호 기자] 임금협상 결렬로 경기도내 8개 버스노조의 총파업이 예고되면서 경기도가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경기도내 8개 버스노조의 총파업이 임금협상결렬시 10일 새벽 4시부터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출근길 대란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사진=광명지역신문 사진DB
경기도내 8개 버스노조의 총파업이 임금협상결렬시 10일 새벽 4시부터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출근길 대란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사진=광명지역신문 사진DB

이재명 지사는 9일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만약에 경우에 대비해 도민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비상대책을 잘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도는 9일 오후부터 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34명의 관련 공무원이 참여하는 경기도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대책본부는 10일 새벽까지 협상 진행상황을 살펴본 후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6개 시와 함께 비상수송대책에 돌입하게 된다. 6개 시는 파업참여를 예고한 운수회사가 있는 곳으로 수원, 부천, 화성, 안양, 시흥, 안산시 등이다.

도는 우선 10일 파업에 동참하지 않는 버스회사 264개 시내버스 2,622대를 동원, 이들 버스 노선을 조금씩 조정해 파업참여 노선을 보완할 수 있도록 시에 당부했다. 또, 6개시 마을버스 24개 노선 204대의 버스도 운행구간을 확대해 파업노선을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6개시에 전세버스 115대를 투입하는 한편 6개시 소속 택시 1만6,212대의 부제도 파업기간 동안 해제된다.

이밖에도 교통국 소속 공무원 15명을 6개시에 파견해 파업 기간 중 전세버스 운행 상황과 시민 불편 상황 등을 파악, 불편상황 발생시 즉각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버스정보시스템과 SNS, 홈페이지, 포스터 등을 통해 파업소식과 대체노선 이용소식을 전파하는 등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파업참가 예정 노조는 경진여객운수·삼경운수(수원), 경진여객(화성), 보영운수‧삼영운수(안양), 경원여객·태화상운(안산), 소신여객(부천), 시흥교통(시흥)등 8개로 157개 노선에 버스 1,925대를 운행 중이다.

버스노조 파업으로 운행 중단 노선을 이용하는 하루 평균 85만483명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