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이번에 넣을까 다음 호로 넘길까?”

마감이 다가오면 제 머릿 속은 이런 선택의 문제로 하얗게 변합니다. 기사의 영향력을 어떻게 하면 극대화할 것인가, 광명지역신문을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알릴 것인가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적절한 타이밍을 잡기 위한 선택의 순간은 한편으론 골치가 아프지만 또 한편으로는 나름대로 짜릿합니다.

광명시에도 정책결정을 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보완공사를 하면 정상가동될 것이라 장담하던 음식물 처리시설은 여전히 고철 덩어리 신세를 면치 못합니다. 정상가동될 가능성이 없다는 의견과 아직 초반이니 시간을 두고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대립이 있습니다만 작년 9월부터 정상가동하려던 이 시설이 1년이 지나도록 시간만 죽이면서 돈만 쓰고 있다면 조속히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책임소재를 분명히 해야 할 타이밍이 아닐런지요.

얼마전 경전철 사업에 관한 찬반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저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경전철 사업의 타당성 문제를 제기하는 타이밍의 적절성 여부에 대해 답답한 심정입니다.

2003년 민간사업자인 고려개발에서 최초 사업제안 당시부터 부풀린 수요예측의 논란가능성과 적자보전 문제는 이미 거론되었습니다. 광명지역신문에서는 고려개발이 광명시에 사업을 제안한 2003년 당시 이 문제를 알렸지만 당시 경전철에 관심을 갖는 이는 거의 없었고 2004년 상반기 경전철 시민공청회를 한다던 광명시 역시 이런 절차를 밟지 않고 슬그머니 넘어갔습니다.

2년 후 시민단체들은 경전철 수요가 과다하고 적자보전을 해야 한다는 이유 등을 들어 경전철 사업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미 광명시로서는 많은 행정절차를 끝내고 협상에 들어가려는 때였습니다. 타이밍이 늦어도 너무 늦었으니 ‘반대를 위한 반대’로 비춰지기도 합니다.

경전철 사업을 하고 안하고를 떠나 이 사안은 여론수렴 절차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진행한 광명시와 지역현안에 둔감해 타이밍을 한참 놓친 시민단체의 늑장 대응, 일하지 않는 광명시의원들의 안일함 때문에 표류하면서 시민들만 혼란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시장, 시의원들이 경전철 해외견학을 떠났습니다. 경전철 사업의 타당성 검토는 향후 민간사업자와의 협상에서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기 위해 중요한 것이니만큼 아무 생각없이 경전철만 타고 시계추처럼 왔다갔다하다 돌아오는 일은 없겠지요?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