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가동 가능성 없다 vs 시간 지나면 좋아진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이 보완공사가 끝나고 준공처리되었지만 정상가동되지 않아 예산만 낭비한 고철덩어리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 또한 1일 100톤을 처리해야 하는 시설이 보완공사 후 10톤 밖에 처리하지 못하는데도 광명시는 7월 5일 서둘러 준공했으며 관계공무원들이 시장에게 정상처리되는 것처럼 허위보고하는 등 석연치 않은 과정에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 광명시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이 보완공사 후 준공되었지만 여전히 정상가동이 되고 있지 않다.
▲ 광명시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이 보완공사 후 준공되었지만 여전히 정상가동이 되고 있지 않다.
환경사업소 직원들은 “100억 정도의 혈세를 낭비했으며 이면합의 등으로 서둘러 준공하면서 시공사 및 감리사 등에게 책임을 묻지 못하게 됐다”고 밝혔다.

분뇨 및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은 광명시가 전국에서 최초로 분뇨와 음식물을 동시에 처리하겠다고 장담하며 206억(음식물 처리시설 시설비 58억)을 투입해 건설한 것. 이 시설은 작년 9월부터 정상운영할 예정이었으나 시운전 결과 음식물이 처리되지 않아 가동을 중단한 채 매달 2억원의 음식물 쓰레기 위탁처리비용을 지불해왔다.

이에 광명시는 시설을 정상가동하겠다며 올 4월말부터 6월말까지 파쇄 선별기, 이송 컨베어, 탈수기 등 13종의 기계설비 보완공사를 하고 8월 1일부터 가동하고 있으나 여전히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않고 있다. 이에 한 시민단체는 전임 시장, 시공사, 감리사 등을 대상으로 위탁처리비용으로 쓴 낭비예산 18억원을 배상하라는 주민소송을 청구한 상태.

윤권 환경청소과장은 “음식물 처리방법 자체에 문제가 있어 시스템을 보완했다”며 “운영과정에서의 문제는 생길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그러나 그는 정상가동 기한에 대해서는 답변을 피했다.

환경사업소 직원들은 “음식물 처리시설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아 거의 전량을 서울 서남하수처리장으로 직관처리하면서 윤권 환경청소과장, 강재원 환경사업소장 등이 40%만 직관처리하고 나머지는 정상적으로 분뇨와 연계처리되는 것처럼 허위보고하고 있다”며 “음식물은 분뇨와는 응집시키는 것이 어려워 음식물과 분뇨를 연계처리하는 것은 기술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부시장, 국, 과장, 환경사업소장이 한통속이 돼 보완시설이 완벽하다고 억지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 실제로 이효선 시장은 “8월 1일부터 가동됐는데 첫날 80톤 전량이 처리했다고 보고를 받고 안심했지만 알아보니 40%만 처리됐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또한 직원들은 “음식물 협잡물이 처리되지 않고 분뇨와 혼합돼 방류되면서 한외여과막이 막혀 5억이나 들여 지은 15개의 한외여과막 중 정상가동되는 것은 단 2개 뿐”이라며 “1일 300톤 처리할 수 있는 분뇨처리시설도 100톤 밖에 처리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강재원 환경사업소장은 “직관, 연계 여부와 한외여과막 문제는 현재로서 증명하기 어려우며 제3의 기관을 통해 검증하고픈 심정”이라며 “저장탱크를 늘리는 등 보완공사하며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고 해명했다. 이 비용은 전액 시 예산으로 처리해야 될 예정이다.

한편 이 시장은 음식물 처리시설 시공, 준공 책임과 준공취소 검토를 부시장에게 일임하고 11일까지 결과를 지켜보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