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평생학습원(원장 김홍규)은 오는 26일까지 ‘2006년도 하반기 시민제안프로그램을 신청, 접수한다고 밝혔다.

시민제안프로그램은 광명시가 추구하는 평생학습도시건설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제안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서, 기존 시민 교육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시민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참여와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광명시민들의 다양한 평생학습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는 시민제안프로그램이 더욱더 많은 시민의 참여 가운데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적․물적 지원체계를 갖춘 프로그램 컨설팅도 병행시켜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게 됐다.

신청대상 기초학습 분야는 학습동아리를 구성하고자 하는 광명시민이나 6개월 미만 활동 학습동아리회원이면 되고, 심화학습분야는 기초학습을 지원받은 학습동아리회원이나 6개월 이상 활동 학습동아리 회원이면 가능하다.

프로그램 제안은 원하는 프로그램과 그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모아 동아리를 구성하고 최소 10명 이상의 제안자가 모여 학습원에서 제시하는 서식에 내용을 작성해 프로그램을 제안하면 된다.

프로그램의 신청서는 홈페이지(http://www.gmedu.or.kr)에서 다운로드해서 사용하거나 학습원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서를 받아 사용해도 된다.

제안된 프로그램은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시민제안 선정위원회의 공정하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 학습원의 시민지원센터와 협의하여 다음달 1일 프로그램 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컨설팅과정을 통해 최종 완성된 프로그램은 9월부터 12월까지 12주 강좌 기준으로 운영되며 교육이 종료되면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제출하게 된다.

광명시평생학습원의 관계자는 “시민제안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학습동아리를 형성하고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배움과 나눔의 정신에 입각하여) 지역사회에 환원시키도록 하여 더불어 사는 공동체 사회 건설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