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 프로그램 중심의 운영

8월 16일(수) 경기도광명교육청(교육장 이명주)은 관내 초등학교 교무·연구부장을 대상으로 장학혁신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연수에서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무·연구부장들은 주5일수업제의 전면 실시를 앞두고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방법과 문제점 등에 대하여 강의와 질의응답 및 정보 교환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또한 그 동안 직무를 수행하면서 실제적인 경험과 사례를 통하여 얻은 실무적인 노하우를 나누어 갖고, 학교교육의 중심에 선 자신들이 튼실한 견인차 역할을 할 때 교육이 발전함을 확인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광명교육청은 기존의 요청장학의 방법을 전면 개선하여 지금까지의 하향식 장학지도의 방식에서 탈피하여 일선 학교 교원들의 수요에 맞춰 맞춤형으로 장학지도를 실시하여 왔다. 오는 2학기에도 교원의 내재적 동기유발에 의한 자기 계발 및 연구력 향상을 통해 교육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기 위해 이번 연수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소하초등학교 한영미 교무부장은 “학교에서 교무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선배들에게 문의하여 해결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정보교환의 폭도 넓히고 실무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으며 내가 하는 일이 새삼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이번 만남의 시간은 학교 조직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교무․ 연구부장교사에게 「우리는 희망 광명교육 실현을 위한 튼실한 견인차」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