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북초등학교(교장 민기홍)는 7월 11일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연구학교 공개보고회를 개최하였다.

보고회는 광명교육청교육장(이명주), 도교육청 교육정책과장(임영순), 교육부 연구사 및 관내 교감, 연구부장, 정보담당교사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u-러닝환경에서 자기주도적학습 능력 신장방안 모색 및 적용’이라는 주제로 수업공개와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보고회 중에 4학년 학생의 u-런닝학습 경험담 발표가 인상적이었고, 연구반(담임 김상홍)인 4학년 5반의 수업공개에서는 그동안 교실 안에서만 이루어지던 수업과는 달리 학생들이 무선노트북을 들고 운동장, 도서실, 재배원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진행되었다. 교실에서는 담임교사가 학생들의 활동 모습을 무선 랜 시스템을 통하여 지켜보고 있으며 학생들이 그때그때 인터넷을 통하여 자료를 찾고 질문 할 내용이 있으면 현장에서 선생님께 질문하고 응답하는 쌍방향 학습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지금까지는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학습 정보를 얻었으나, 유비쿼터스 교육시대는 학습정보가 학생들을 스스로 찾아다닌다는 말을 실감하게 해주었다.

광명교육청은 이번 보고회의 성과를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u-런닝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여 관내 학교에서 일반화가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