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에서 2개월간 신문기사 분류, 스크랩 등의 일을 하면서 직장이라는 곳에 대한 생각이 상당히 구체화 되었다.”
“복지관에서의 직장체험은 이제 사회에 첫발을 내딛을 나에게는 자극이 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서 값진 시간이었다.”

지난 4~6월 2개월동안 「청소년 직장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연수생들은 이같이 소감을 밝혔다. 이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직장체험이 장래 진로설계에 매우 유용했다고 입을 모으고 다른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기를 권했다.

경인지방노동청안양지청 광명고용지원센터는 여름방학을 포함하여 연말까지 미취업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장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 직장체험프로그램을 본격 실시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직장체험프로그램은 15~29세의 재학생․휴학생 및 미취업 청소년에게 현장체험을 통해 경력형성을 도와주고, 직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로 미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연수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연수내용은 일반기업, 연구소, 사회단체 등에서 행사 기획과 진행보조, 자료수집, 데이터베이스 입력, 관리지원 업무 등을 체험하게 된다.

연수시간은 1일 4시간 이상, 연수기간은 민간기업 6개월, 공공기관 2개월 이내이고, 참여 연수생에게는 식비, 교통비를 포함하여 월 300,000원의 연수수당을 지급한다.

청소년 직장체험프로그램은 2004년도에 76,544명, 2005년도에는 58,2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올해에는 6월말까지 전국적으로 7,700여 기업 및 사회단체 등에 연수생 3만 여명이 참여하였다.

앞으로 연수생이 기업 입사시험 등에 대비하여 직장체험 사실을 이력으로 관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연수생에게 노동부장관 명의의 연수인증서도 적극적으로 발급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첫 직장에서 2년 이상 근무하는 비율이 직장체험에 참여한 연수생은 53.1%로 미 참가자의 비율 31.1%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체험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연수희망자, 기업체 등은 광명고용지원센터(02-2688-9604 담당 배경석)로 문의하거나, 직접 방문 또는 고용안정전산망(www.work.go.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