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의 여론조사기관에서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5.31 지방선거는 한나라당의 압승으로 끝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열린우리당이 국민들에게 “한나라당의 싹쓸이를 막아달라”고 읍소하고 있지만 막판 역전을 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처럼 보인다.

각 정당과 여론조사 기관의 판세분석 등을 종합해보면 230개 기초단체장 선거 중 한나라당이 최소 150곳 이상에서 우위를 보고 있으며 특히 수도권에서는 절대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수도권 66개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5, 6곳에서만 한나라당과 무소속 후보가 접전을 벌이고 있고 60곳에서는 한나라당이 앞서고 있다. 이렇게 5.31 지방선거는 거의 전례가 없을 정도로 초반부터 뚜렷하게 형성된 판세가 막판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런 현상은 광명도 예외는 아니다. 중앙의 정치가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상이나 지역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볼 때 주목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광명에서 열린우리당은 인재발굴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8년간 광명을 집권하고 기득권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인재를 양성하는데는 게을렀다. 따라서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우리당의 고전은 이미 오래전부터 예견된 일이었다.

패거리 정치, 코드 정치 속에 광명의 좋은 인재들은 떠났고 책임을 회피하는 사람들이 지역을 조악하게 만들었다. 선거캠프에서는 생각이 다른 몇몇 패거리들이 후보자를 쥐고 흔들려 하고 잘못된 부분은 책임을 떠넘기려 한다.

한나라당 역시 지지도가 높다고 해서 좋아만 하고 있을 때는 아니다. 한나라당의 지지율은 여당을 싫어하는 시민들로부터의 반사적 이익에 불과하다. 다시 말해 노력없이 얻은 대가이다. 언제 또 열린우리당과 같은 상황에 빠질지 모른다. 한나라당은 공천 과정에서 힘있는 정치인들에게 줄서기를 하는 인사들이 지역을 혼란스럽게 했다. 공천잡음하면 ‘한나라당’, 한나라당하면 ‘공천잡음’이 떠오른다.

줄서기를 잘못한 이들은 서둘러 다시 줄서기를 한다. 한나라당의 당선확률이 높아질수록 이런 현상은 심해진다. 서로 공적이 있다고 나서고 생색내기에 바쁘다.

막바지까지 혼란스러운 광명시 선거판에서 광명을 읽는다. 정파의 이익과 사리사욕이 아니라 지역민을 우선 생각하고 지역정서를 무시하지 않는 정치인은 없는가. 지역정치인들은 반성해야 한다. 정당과 상관없이 지역정치에 등을 돌린 민심을 되돌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당내부의 문제 때문에 시민들의 희생이 담보된다면 지방자치의 미래는 너무 어둡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