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수 협성대 교수와 간담회...선택과 집중 중요, 광명시 사업방향부터 설정해야

[광명지역신문] 광명시 안전총괄과와 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6일 협성대학교 박남수 교수와 ‘국제안전도시 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민관협치를 통한 지속성있는 안전도시 구축 방향을 논의했다.

							광명시 안전총괄과와 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가 6일 협성대 박남수 교수와 '국제안전도시 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했다.
광명시 안전총괄과와 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가 6일 협성대 박남수 교수와 '국제안전도시 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했다.

협성대 이공관 602호 강의실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는 광명시가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행정절차와 민관의 역할분담에 관한 전문가 자문을 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성대 박남수 교수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심사 전문위원이자, 협성대 지역사회건강안전연구소장이기도 하다.

간담회에는 박남수 교수를 비롯해 광명시청 안전총괄과 송철의 안전관, 시민연대 주미화 집행위원장, 조은영 교통안전분과위원장, 김기옥 아동청소년분과위원장, 장성윤 광명지역신문 편집국장 등이 참석했다.

■시장이 국제안전도시 추진 의향서 제출해야

광명시가 국제안전도시를 추진하려면 우선 박승원 시장이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에 의향서를 제출해야 하고, 지역사회를 진단해 2~3년간 지속적인 안전정책을 추진한 후 공인신청서를 제출한 후, 실사를 받은 과정을 거치게 된다.

■광명시, 사업방향부터 잡아야...선택과 집중이 중요

박남수 교수는 국제안전도시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우선 광명시가 사업의 방향성을 설정해야 하고, 그 방향에 맞춰 시민 중심으로 풀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광명시에서 지금 안전지표 관리가 가장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취약한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며 “광명시에서 안전에 취약한 고위험계층과 고위험세팅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고, 사망과 부상을 줄이고, 행동변화를 끌어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적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교수는 광명시가 사업 방향을 정하는 과정에서 시민연대가 참여하고, 이를 동의해야 사업이 진행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남수 협성대 교수가 국제안전도시를 추진 절차와 타 지자체의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박 교수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심사 전문위원이자, 협성대 지역사회건강안전연구소장이다.
박남수 협성대 교수가 국제안전도시를 추진 절차와 타 지자체의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박 교수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심사 전문위원이자, 협성대 지역사회건강안전연구소장이다.

■민과 관의 온도차이, 시민연대의 역할 중요

박 교수는 사업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주민들과 관의 온도 차이가 발생했던 타 지자체의 사례를 들면서 양측의 입장 차이 조율에 시민연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안산의 경우 생활안전지도상 범죄가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상가이지만 상가연합회에서 손님이 떨어질 것을 우려해 관에서 CCTV를 설치하려 하면 손님들이 주차문제로 반대하는 경우도 많고, 다른 예로 시민들이 주관적인 생각만으로 CCTV를 설치해달라고 하지만 관의 입장에서는 범죄지도상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조속히 노란색이나 흰색으로 바뀌게 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런 갈등이 있을 때 관보다는 시민사회가 주민들과 더 잘 소통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만일 우리 지역에 자살률이 높고 번개탄으로 자살하는 경우가 많은데 번개탄이 고시원과 1인가구 밀집지역에서 많이 팔린다면 그 동네 슈퍼주인들과 이 문제를 논의해 해결책을 구하는 것도 민간이 더 잘 할 수 있는 것”이라며 “관은 자살수단을 통제하라는 방침을 갖고는 있지만 발이 없기 때문에 행정력의 한계가 있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시민연대가 아이디어를 내고, 주민과 직접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제안전도시 한다면서 사고 나면? 솔직함이 답이다!

공무원의 입장에서 애로사항도 언급됐다. 광명시 안전총괄과 송철의 안전관은 “국제안전도시를 추진한 타지자체에 문의했더니 거의 모든 지역에서 국제안전도시를 추진하다가 사고라도 나면 더 욕을 먹게 된다는 말을 들었다”며 고충을 털어놓았다.

이에 박 교수는 “사고가 났다는 것을 숨기지 말고 역발상으로 솔직히 드러내면 주민들도 이해하고 협조한다”며 “국제안전도시를 한다고 우리 시는 완벽하게 안전한 것처럼 치적 위주의 과한 홍보에 치중할 것이 아니라, 사고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우리 시는 100% 안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만일 사고가 발생한다면 잘 대처해 지속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할테니 시민들도 협조해달라고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박 교수는 “서울 송파구의 경우 어린이집 사고를 숨기지 않고, 오늘은 2명이 다쳤고, 3명이 다칠 뻔 했다는 식으로 공개했더니 부모들도 이해하고, 더 안전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 같이 노력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사업 추진에 앞서 시의회의 충분한 동의 구해라!

박 교수는 광명시가 국제안전도시를 추진하기에 앞서 시의회의 충분한 동의부터 구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예산을 의결하는 시의원들이 국제안전도시가 무엇이고, 이 사업을 왜 해야 하는지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지역구 이해관계로 사업이 난항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광명시가 명확한 통계자료로 사업 방향과 우선순위를 정해 시의회를 설득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 바뀌어도 지속적인 안전정책 추진돼야

또한 그는 “인증을 추진하면서 안전지표가 안 좋아질 수도 있고,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그렇다면 왜 안됐는지, 좋아졌다면 어떤 프로그램으로 안전지표가 좋아졌는지가 분석돼야 한다”며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추진하든 안하든 이런 기준으로 노력하면 안전한 도시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고, 인증을 추진한다면 관이 지속적인 안전정책을 추진할 동기 부여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시장이 언제 인증이 되느냐 결과에만 관심을 두고 치적 홍보용으로만 이용하려고 할 경우 시장이 바뀌면 지속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며 “시장이 바뀌더라도 지속적인 안전정책이 추진되게 하기 위해서는 민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공직사회 교육 중요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시민연대 주미화 집행위원장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국제안전도시에 대해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광명시가 사업의 방향을 정하고 주민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있어 시민연대가 역할을 다해 국제안전도시를 완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청 송철의 안전관은 “국제안전도시 추진을 위해 전담 공무원이 정해져야 하고, 광명시의 계획수립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며 “각 분과위원장을 시민사회에서 맡고 광명시 관련 부서의 담당공무원이 분과 간사를 맡아 운영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고, 시의회,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시청 관련부서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설득작업도 할 예정”이라며 시민연대에 협조를 구했다.

이에 박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관이 주도하고 민의 역할이 미미했는데 광명시가 민관협치로 국제안전도시를 추진하는 최초의 사례라 기대가 크다. 분과위원회가 민 주도로 구성된다면 주민들의 참여가 더 활성화될 것”이라며 “사업대상과 목표량을 구체화하고 대상자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해 집중하는 한편,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역량있는 시민들을 분과위원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