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시장후보 공천에서 탈락한 후보자들이 “공천결과에 승복할수 없다”며 재심청구 및 진정서를 도당과 중앙당에 제출하겠다고 나서 논란이 일고있다.

구춘회,박효진,이항우 등 공천탈락 후보자 3명은 지난 27일 광명시청 브리핑룸에서 ‘사실적 관계’라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4월7일 공천심사위원회(이하 공심위)가 구춘회,박효진,이항우를 시장후보로 최종결정하였으나 이후 전재희,정성운 두 당원협의회장이 이효선 후보를 구제하기 위한 연대날인 문서를 공심위에 보내 공심위의 당초 결정이 번복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이러한 진행사항을 전혀 모른채 진행된 전화여론조사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공심위가 조사기관당 천명씩 두곳을 선정하여 2천명이 될 때까지 여론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혀 이에 대한 비용을 부담하였으나, 이후 세후보의 자체조직망 1800명을 동원하여 알아본 결과 여론조사전화를 받은 세대수는 11세대에 불과했다는 것.

또한 전화여론조사결과의 내역을 확인한 결과 한나라당 지지자 응답자가 589명, 타당 지지자 응답자가 601명으로 한나라당 공천자의 결정에 타탕지지자의 의견이 더 많이 반영되었다며 전화여론조사 방식에 중대한 오류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기자회견문 낭독에 이은 질의ㆍ응답시간에 각 후보가 서로다른 입장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박후보는 “공심위의 당초 결정이 번복되어 전화여론조사까지 하게 된 현 ‘공천제도’에 중대한 문제가 있다”며 “두 당원협의회장이 연대날인하여 공심위에 문서를 보낸 그 이전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반면 구춘회 후보는 다른 입장을 보였다. 전화여론조사 결과 타당이 아닌 한나라당 지지자들로부터 이효선 후보보다 높은 지지율을 얻었다고 주장한 구춘회 후보. 구후보는 “‘제도’의 문제라기보다 그 제도를 적용하는 ‘운영의 묘’가 더욱 중요하다”며 “전화여론조사 자체보다 전화여론조사 방식에 더 큰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관계자는 “공심위의 표결에 의하면 자신이 시장후보로 최종 결정될것이라 내심 확신하는 후보측과 전화여론조사 방식을 수정해 재여론조사를 실시하면 승산이 높다고 판단한 후보측간의 ‘일시적 합의’가 아니겠느냐”며 “서로 다른 정치적 속내를 가진 두 후보가 일단은 공심위로 하여금 재심을 받아들이게끔 힘을 합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