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정치·경제·생활환경의 세계화와 지식정보화의 진전 등으로 지방행정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인프라 구축과 새로운 행정패러다임을 고객관점으로 바꿔 행정서비tm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고객만족 행정’을 도입·운영키로 했다.

민간기업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시민들이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어 모든 행정 서비스의 방향을 고객만족 행정역량 강화 및 시스템 구축을 위한 중점실천과제를 발굴해 지방행정 여건에 맞게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올 상반기 고객만족 전담조직 및 추진기반을 구축하고, 고객만족마인드 제고를 위한 교육·학습을 강화해 실천과제를 발굴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하반기 이후에는 우수사례 발굴 확산과 고객관리강화를 위해 시스템 구축하고, 고객관점 평가를 강화하기로 했다.

따라서 고객정보 관리·활용를 위해 고객리스트를 데이터 베이스화 해서 관리하고, 오는 6월에는 고객만족 마인드 함양을 위해 7급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현지방문 혁신교육’실시하고, 9월에는 주민참여 방식의 고객만족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행정혁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행정서비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모바일을 활용한 SMS 문자서비스, 홈페이지를 활용한 민원처리상황 공개, 고객의 만족 및 불만사항 등을 직접 수집·개선하는 HAPPY-CALL제 등 모니터링도 실시 하기로 했다.

시관계자는 “이번 고객만족 행정 추진으로 우리시가 주민에게 최고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여 살고싶은 도시를 건설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