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산우성아파트 주민들 대규모 시위

                      ▲ 철산우성아파트 주민들이       주유소 허가 반대를 주장하며 시위를 하고 있다.
▲ 철산우성아파트 주민들이 주유소 허가 반대를 주장하며 시위를 하고 있다.
지난 2일 우성아파트주민들 300여명은 주유소 건축 부지에서 항의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우성아파트구역의 지구단위계획을 1종에서 2종으로 변경한 이유를 의문시하며 “아파트주변을 주유소와 같은 시설로 계획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것이냐”며 항의했다. 또한 이들은 주유소 건축 허가시 도로적용을 일반건축물로 적용해 허가해주었다면서 “광명시는 주민보다 업자에 편에 서있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우성아파트 담장과 주유소부지 사이의 거리는 6미터로 주민들은 “다른 자치단체는 주택가와의 거리를 최소한 20미터는 확보한다”면서 시당국을 성토했다.

주유소저지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 주민은 “주유소부지를 매입해 아파트 주차장으로 사용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대책위원장은 지난 28일에는 “시행자가 주민들과 만나려 하지 않아 시공사측과 접촉해 부지매매를 중재해줄 것을 부탁했다”고 전했다. 그는 “현 시세대로 매입한다면 시행자쪽도 손해볼 일은 없을 것”이라며 시행자측에 침묵을 풀고 주민과 접촉할 것을 요구했다.

시행사의 허요섭 이사는 “적법하게 허가된 건축허가를 취소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시에게 불법행위를 요구하라는 것”이라면서 “주민들의 심정은 이해하지만 우리에게도 재산권과 행복추구권이 있다”고 말했다. 허 이사는 간격과 관련해서 아파트와 주유소방화벽과의 이격거리는 25미터라면서 “무조건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곤란하다”고 전했다. 또 그는 주민들의 부지매입의사에 대해 “그럴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주유소부지 앞은 인도와 완충녹지지역이 있어 우성아파트주민들은 “이 위치가 주유소로 부적합한 자리”라며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밀어붙이는 것에 어떤 모종의 음모가 있는 것이 아니냐”라고 말하고 있다. 우성아파트 주민들은 집회를 끝낸 후, 주유소 부지의 가로수에다 ‘주유소허가취소하라’는 플래카드를 설치한 후, 자진해산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