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시가 최근 국제안전도시로 공인받은 경기도 광주시를 23일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했다.

광명시 안전총괄과 공무원 3명과 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 관계자 3명 등 총 6명은 이날 광주시청 재난상황실에서 국제안전도시 추진을 전담한 안전총괄과 공무원으로부터 추진절차와 노하우, 추진과정상의 애로점 등을 듣고, 광명시 특성에 맞는 국제안전도시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광명시가 국제안전도시 벤치마킹을 위해 23일 경기 광주시를 방문했다.
광명시가 국제안전도시 벤치마킹을 위해 23일 경기 광주시를 방문했다.

경기 광주시는 2014년 7월 시장, 경찰서장, 소방서장, 교육장이 국제안전도시 사업 착수 보고회를 개최하고 동년 12월 안전도시 조례를 제정했다. 2015년 3월 아주대, 협성대와 국제안전도시 기본조사 용역계약을 체결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착수한 광주시는 안전도시 실무위원회, 분과위원회를 설치해 안전증진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했으며, 2017년 12월 1차 실사, 2018년 3월 2차 실사를 거쳐 올해 5월 공인을 선포했다. 광주시는 인증을 위해 자살예방, 교통안전, 낙상예방, 산업장 안전, 범죄폭력예방, 재난안전 등 6개 분야 197개 사업을 발굴해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날 회의에서 광주시 관계자는 광명에서 126개 민간단체들이 연대해 시에 국제안전도시 추진을 제안했다는 것에 놀라워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시의 경우 관이 주도하다보니 유관기관과 시민사회 참여를 이끌어내기 어려웠고, 심지어 공인 실사에서 발표자를 구하기도 힘들었다.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은 대다수의 도시가 그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광명시가 시민사회와 함께 추진해 공인 받는다면 전국 최초의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국제안전도시 업무를 지속적으로 전담할 공무원이 필요하고, 공인됐을 때 인센티브가 있어야 한다”며 “국제안전도시를 인증받은 지자체들에서 이 업무를 전담한 공무원들은 모두 인사상 혜택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제안전도시 광명시민연대 주미화 집행위원장은 “타 지자체에 비해 광명시는 시민들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유리한 상황”이라며 “자치분권과 민관협치,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민선7기 박승원 시장의 중요한 시정방침인 만큼 시민들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광명시가 적극행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는 지난 10월 4일 선포식을 시작으로 출범해 7개 분과위원회가 활동하고 있으며, 광명시의회 이형덕 부의장을 중심으로 안전도시 조례안 발의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는 최근 광명시 안전총괄과와 간담회를 통해 ▲국제안전도시 추진 공식발표 ▲국제안전도시 추진 행정절차 조속한 진행 ▲국제안전도시 전문가 강연을 통한 공무원 마인드 전환 ▲민관합동 실무협의체 구성 등을 광명시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