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분당경찰서에 출석해 친형 강제입원, 여배우스캔들, 조폭연루설 등의 조사를 받은 것과 관련, 경기도 대변인실이 31일 경찰의 수사행태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성명서에서 “경찰의 유례없는 ‘여론 호도’가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어 위험수위에 치닫고 있다”며 “경찰이 이재명 지사를 겨냥하여 변호사 출신 4명을 포함해 30여명의 초대형 특별수사단을 꾸려 6개월간 집중수사를 벌였음에도 혐의점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무죄이고, 유무죄를 판단할 수 없으면 무죄추정이 원칙이지만 경찰은 유죄로 추정해 비정상적인 행태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그는 "여배우스캔들에 대한 불기소처분이유를 ‘혐의없음’이 아닌 ‘검찰이관’으로 둘러대는 것이 대표적 사례”라고 지적하며 “수사 진행상황을 중계하듯 언론에 알리거나,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서면답변한 것을 조사거부로 왜곡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한 “경찰은 수사기관이지 정치조직이 아니다. 무죄추정원칙을 위배하여 정치적 논란을 제공해 언론플레이하는 것은 정치행위와 다르지 않다”며 “거짓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것을 고도의 수사기법으로 생각하는 건지 경찰에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일부 경찰의 모습은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노력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며 “촛불로 탄생한 정부의 경찰에 걸맞도록 공정한 수사가 이뤄지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