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부시장 "기관장 사퇴종용한 적 없어" vs 김 의원 "녹취록 들려드리겠다"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보복성 인사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강희진 광명부시장(본지 2018.10.19.보도)에 대해 김윤호 광명시의원이 시의회 차원의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위’)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25일 시정질문에서 "집행부의 공공성과 투명성이 담보됐는지 진상규명을 위해 조미수 의장과 동료의원들께 특위 구성을 요청드린다"고 밝헜다.

게다가 김 의원은 강 부시장이 광명도시공사 등 7개 시 산하기관장과 사무국장에 대한 권고사직을 종용한 녹취록을 확보했고, 특위에서 이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져 큰 파문이 예상된다.

							김윤호 광명시의원이 25일 시정질문에서 강희진 광명부시장을 단상에 세워 보복인사 의혹에 관한 일문일답을 하고 있다.
김윤호 광명시의원이 25일 시정질문에서 강희진 광명부시장을 단상에 세워 보복인사 의혹에 관한 일문일답을 하고 있다.

강 부시장은 시장직무대행이던 지난 6월 감사실 직원들이 특정법인에 대한 감사를 중단하라는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감사실 청렴감사팀장 A씨와 직원 B씨를 타 부서로 인사발령하고, 7월 임기 2년이 보장된 감사실장까지 부임 1년 만에 타 부서로 전보 조치하면서 보복인사 의혹이 제기됐으며, 지난 17일 광명시청 내부망에 A팀장이 특정법인에 대한 감사중단을 수차례 강 부시장에게 강요당했다는 폭로성 글을 게시하면서 논란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김 의원은 이날 시정질문에서 강 부시장을 단상에 세워 일문일답을 진행했다. 김 의원은 광명시 인사위원회 위원장인 강 부시장이 감사실 직원들을 타부서에 발령한 사실이 있는지, 법적으로 임기 2년이 보장되는 개방형직위인 감사담당관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임용절차를 준수했는지 여부를 물었다.

이에 강 부시장은 “전 감사실장 등이 사회복지협의회 후원금은 광명시 감사대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감사를 한 것은 직권남용이며, 전임시장도 감사대상이 아니라고 했는데도 상급기관에 질의하지 않고 감사대상이라고 했다”며 “개방형직위 임용절차를 준수했다”고 답했다.

또한 강 부시장은 지난 6월 25일 전후 광명도시공사, 광명문화재단, 청소년재단, 자원봉사센터, 평생학습원, 체육회, 장애인체육회 등 7개 시 산하기관장과 사무국장에 대한 권고사직을 종용했냐는 질문에 “그런 적 없다”고 답했으며, 김 의원은 “나중에 녹취록 들려드리겠다”고 응수했다.

한편 강 부시장이 업무추진비를 과도하게 사용했다는 논란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연우 시의원은 10분 발언을 통해 “광명시 재정자립도를 높이고 광명발전에 힘써야 할 분이 지난 1월부터 9월 29일까지 7,762만원의 업무추진비를 썼고 이중 식대 명목으로 5,400만원을 지출했다. 한달 평균 862만원, 하루 37만원 꼴”이라며 “기초수급대상자가 월 최대 받는 생계급여가 50만1,632원인데 만일 본인 호주머니 돈이라면 그렇게 썼겠나”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