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사 통해 일자리창출-스마트도시-건강한 공동체 등 시정방향 밝혀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태풍 북상으로 인한 비상체제 돌입으로 취임식을 취소한 박승원 광명시장이 2일 취임사를 통해 시정운영방향을 제시했다.

박 시장은 “1997년 광명에 첫발을 디딘 후 오로지 광명만을 생각하며 한길을 걸어왔다”며 “저를 지지했거나 지지하지 않았던 사람,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 청년과 노인, 건강한 이들과 아프고 힘든 이들 모두 광명에서 공존하고 공생할 수 있는 지방정부를 만들기 위해 주어진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2일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광명시청
박승원 광명시장이 2일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광명시청

박 시장은 ▲시민이 주인인 시민주권도시 ▲공정하고 합리적인 시정 ▲일자리 창출 ▲도시재생과 스마트기술을 접목해 균형발전하는 스마트도시 건설 ▲서울시 땅 2만평 환원 ▲문화와 배움, 평생돌봄이 있는 건강한 공동체를 시정방향으로 내걸었다.

우선 박 시장은 “정첵제안부터 평가까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특정세력과 특정권력의 편이 아닌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을 이끌겠다”며 “특히 신도심과 구도심간의 격차를 해소해 광명 어디서 살든 균등한 삶의 질과 최소한의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박 시장은 광명의 원도심을 살리기 위한 도시재생사업과 일자리 창출을 주요과제로 꼽았다. 박 시장은 “중장기계획을 세워 도시재생과 스마트기술을 접목해 원도심 지역의 주거와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신구도심의 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문재인정부의 도시뉴딜정책과 에너지전환정책을 광명의 주거정책과 연결해 결합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의 질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주민, 도시재생전문가, 행정조직 등이 참여하는 ‘도시재생기획단’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일자리를 만드는 시장이 되겠다는 약속도 했다. 박 시장은 “시장직속 일자리위원회를 만들어 저출산, 고령화를 대비한 일자리 정책을 수립하겠다”며 “중앙정부의 정책을 공유해 여성, 실업자, 비정규직 종사자, 어르신들이 일할 수 있는 공공일자리를 창출해 노동친화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광명시흥테크노밸리를 미래로 가는 전진기지로 삼아 ICT, 미래에너지 등 4차산업혁명시대 신산업 아이템들이 자유롭게 시도되는 미래산업의 인큐베이터를 만들어 지역산업 생태계의 초석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후보 시절 핵심공약이었던 하안동에 소재한 서울시립근로청소년복지관 부지 2만평을 광명시민의 품으로 환원해 광명의 정체성과 백년대계를 세우겠다며 서울시와 협의하고 시민의견을 수렴해 해법을 찾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2019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부터 수업료를 지원해 단계적으로 무상교육을 실현하는 등 공교육 활성화를 지원하는 한편, 평생교육의 비전 속에서 건강하고 높은 삶의 질을 누리를 건강도시 광명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