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 6.13 지방선거가 예상대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민주당 박승원 후보가 광명시장으로 당선됐고, 경기도의원 4명 모두 민주당이 싹쓸이했다. 광명시의원 선거 역시 민주당 지역구 후보 전원이 모두 당선되는 전례 없는 기록을 세우며, 제8대 광명시의회 12석 중 9석을 독식했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게 해달라”고 읍소했지만 참패했다.

이로써 민주당은 2010년, 2014년 지방선거에 이어 앞으로 4년간 다시 광명에서 권력을 장악하게 됐다. 그러나 민주당 후보들의 압승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고공행진 속에서 ‘정당’ 간판 덕을 본 것이지, 후보 개인에 대한 지지라 보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민주당 당선자들은 광명시민 앞에 더욱 겸손해지고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할 것이다.

누가 뭐래도 광명의 기득권 세력은 민주당이다. 촛불시민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며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적폐청산을 기조로 내세웠듯이, ‘광명다운 광명’을 만들기 위해 청산할 적폐의 상당부분은 오랜 세월 광명을 집권해 온 민주당 세력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박승원 광명시장 당선자는 “특정세력과 권력의 편이 아닌 광명시민 모두의 시장이 되겠다”고 외쳤다. 승리의 기쁨에 도취될 것이 아니라 이번 선거과정에서 드러난 특정세력과 지역구도의 병폐부터 없애야 한다. 지역사회의 적폐를 공정하고 객관적인 잣대로 청산할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 역대 시장들이 해내지 못했던 패거리 정치, 코드 정치 관행을 끊어내는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

주변을 맴돌며 공치사하는 무리에 끌려 다닐 것이 아니라, 정치 성향이 달라도 원칙과 상식을 가지고 지역을 위해 일하려는 인재를 발굴해 협치해야 한다. 그래야 당선자가 약속했던 자치분권시대가 열리고, 더 큰 광명을 만들 수 있다.

‘개혁이냐, 관행의 답습이냐’ 첫 시험대에 서게 된 박승원 당선자의 선택이 앞으로 4년, 할 일 많은 광명의 미래를 결정짓게 된다. 광명시민들은 '민주당 시장'이 아니라 '광명시민의 시장'을 원하고, '견제 받지 않는 오만한 지방권력'이 아니라 '정의롭고 든든한 지방정부'를 원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