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김인숙 기자] 경기도가 보유한 매입임대주택 1,055호 전체를 대상으로 화재방지 시설개선사업을 추진한다.

2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총 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화재에 취약한 필로티 상층부의 드라이비트(스티로품 같은 가연성 소재 위에 석고나 페인트 등을 덧바른 마감재)를 불연재로 교체하는 등 매입임대주택 시설을 개선한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도 보유 매입임대주택 1,055호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했으며, 이번 달부터 시설 개선에 착수해 8월까지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향후 신규 주택 매입 시 방화구획과 소방시설 설치 완료 여부를 확인한 후 주택을 매입하고 드라이비트가 설치된 주택은 매입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이춘표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필로티 구조의 경우 화재 시 불이 급속도로 위층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없으며, 드라이비트는 화재에 취약하고 유독가스를 뿜어내는 단점이 있어 대형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것들”이라며 “도가 보유한 매입임대주택은 이런 화재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매입임대주택은 기존주택을 매입해 저소득층에게 시세의 30% 수준의 낮은 가격으로 저소득층에게 임대하는 대표적인 서민 주거복지 사업이다. 경기도는 2012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총 1,055호를 공급했으며, 올해 350호를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