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광역 버스준공영제의 졸속 추진에 반대하며 불참을 결정했다.
광명시가 광역 버스준공영제의 졸속 추진에 반대하며 불참을 결정했다.

광명시가 경기도가 추진하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광명시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경기도 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도민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의 필요성에 동의했었고, 그동안 제대로 된 준공영제 실현을 위한 문제점 개선을 요구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했지만 경기도가 별다른 조치없이 일방적으로 광역 버스준공영제를 밀어붙이고 있어 불참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현재 경기도가 추진하려는 버스준공영제에 대해 ▲이미 시행하고 있는 타 광역지자체가 불투명하고 불합리한 표준운송원가 산정으로 심각한 재정 부담을 안고 시민혈세가 낭비되는 점 ▲시내버스에 대한 시행시기, 재정 부담과 관련한 경기도의 역할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는 점 ▲정산을 위한 BMS시스템과 버스운수업체의 자구 노력 계획 등 최소한의 준비도 되어 있지 않은 점 등을 문제로 들었다.

광명시는 “버스준공영제를 하기 위해 경기도가 준비한 것은 어설픈 협약서가 전부”라며 “매년 수천억의 세금이 투입될지 모르는 중대한 사업을 졸속으로 진행하는 것은 남경필 도지사가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며 “남 지사는 이제라도 시군의 의견을 존중해 졸속 시행을 멈추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히 준비해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광명시를 비롯해 준공영제에 불참하겠다는 지자체가 늘어나면서 14일 예정됐던 경기도와 시·군 간 준공영제 실시 협약식은 불발됐고, 예산도 도의회에서 대폭 삭감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