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대 광명시의회, '역대 최악' 오명 못 벗어...현 시의원 공천배제 요구 커질 듯

의원들간 감정싸움으로 파행을 거듭했던 제231회 광명시의회 정례회가 우여곡절 끝에 14일 본회의 일정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

							제7대 광명시의원들의 임기 중 마지막 정례회인 제231회 정례회가 의원들간 감정싸움으로 끝까지 반쪽짜리로 전락했다.
제7대 광명시의원들의 임기 중 마지막 정례회인 제231회 정례회가 의원들간 감정싸움으로 끝까지 반쪽짜리로 전락했다.

이번 정례회는 시의회가 시 집행부를 견제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인 ‘행정사무감사’와 7천5백억이라는 막대한 내년 예산안 심의가 있는 매우 중요한 회기였지만 시작부터 끝까지 반쪽짜리 의회를 면하지 못했다.

문제의 발단은 의장단 불신임 가처분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져 의장단에 복귀한 이병주 의장과 김정호 부의장을 정례회 첫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일부 시의원들이 기습적으로 징계(출석정지)하고, 이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보이콧하면서 시작됐다.

행정사무감사도 졸속이라는 비난이 거셌다. 특히 일부 부서의 경우 의원 질문 하나 없이 그대로 끝내는 무성의한 상황도 벌어졌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도 협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의원 5명 중 2명(조화영, 조희선)이 문제를 제기하며 사퇴했다. 결국 내년 광명시 살림살이를 최종 심의하는 예결위는 달랑 의원 3명(김기춘, 나상성, 이길숙)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렇게 20여일 간의 정례회 일정이 졸속으로 진행되면서 가뜩이나 임기 초반부터 의장단 자리싸움, 도박, 성추행 등 숱한 사건, 사고를 일으키며 '역대 최악'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제7대 광명시의회는 끝내 그 오명을 벗기 어렵게 됐다. 또한 내년 지방선거에서 현 광명시의원들에 대한 공천 배제를 각 정당에 촉구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13일 예결위(위원장 김기춘)는 각 상임위에서 삭감, 이송된 예산안을 심의해, 생활폐기물수집 운반처리 대행사업비 5억원, 시립족구장 인조잔디 설치공사 3억원, 광명VR영화제 2억5천만원, 고교급식비 1억5312만원 등 총 27개 사업 예산의 전액 또는 일부 삭감했으며, 시장과 시의장의 업무추진비도 각각 7% 삭감했다. 반면 상임위에서 전액 삭감시켰던 드론&로봇 페스티벌 1억5천만원, 장절리 마을안길 개설 타당성 용역 2억원, 건강특화학교 6천만원, 의전용 대형승용차 4천2백만원, 하안도서관 상호대차용역 1억1천만원, 등문화축제 5백만원 등은 예결위에서 전액 부활됐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