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보건복지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분야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광명시는 지난 9월 찾아가는 복지 차원으로 18개 동 주민센터와 행정복지센터에 맞춤형 복지차량을 전달했다.
광명시는 지난 9월 찾아가는 복지 차원으로 18개 동 주민센터와 행정복지센터에 맞춤형 복지차량을 전달했다.

지난 2013년부터 복지동 제도를 추진한 광명시는 각 주민센터 동장과 사회복지담당공무원, 방문간호사가 3인 1조를 이뤄 매일 소외계층 가정을 방문하며 건강을 체크하고 욕구를 파악해 해결하는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펼쳐왔다.

또 지난해에는 ▲복지사각지대 발굴․해소를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 ▲동 누리복지협의체를 통한 민간주도의 지역복지문제 해결 활성화 ▲복지통장을 통한 촘촘한 인적 안전망 활성화 ▲공모사업 통한 자원연계 활동 ▲취약계층 보호 위한 누리보듬사업단 운영 ▲찾아가는 방문상담 조기 정착 등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복지를 실현해왔다. 

아울러 복지리더 아카데미를 개설해 8회의 전문교육 과정과 선진지 벤치마킹을 통해 지역 리더를 키워내는 참여형 전문리더 양성과정을 운영하는 등 지역주민의 역량강화에 주력해왔다. 독거노인 등 주거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복지소외계층 가정을 찾아가 청소, 방역, 정리수납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해 주는  ‘행복한 우리집 만들기 사업’으로 삶의 질 개선에 노력하는 등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복지정책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광명시의 복지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올해 전국의 25개 타 지자체 공무원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500여 명이 광명시를 다녀갔다.

양기대 시장은 “올해의 쾌거는 2013년부터 추진해온 복지동 제도를 통해 광명시 복지정책이 안정적인 정착 단계에 들어갔음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복지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고 민관 협력체계를 활성화해 소외되고 어려운 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