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8일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개최된 제42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최종심의에서 ‘광명 글로벌 평생학습 특구’로 신규 지정됐다.

이로써 광명시는 ‘시민이 주도하고 세계가 함께하는 최고의 평생학습 가치창출’을 목표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학습도시 인프라 조성 ▲학습도시 혁신교육 공동체 활성화 ▲학습도시 특화사업 강화 ▲학습도시 네트워크 구축 등 4대 분야에서 8대 특화사업과 16개 세부사업을 신규 발굴하고 추진한다.

특히 평생학습 복합시설 조성 및 운영, 학교-지역사회 연계 청소년 성장지원 사업, 시민육성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구축 등 특화사업을 추진해 시민 활동가, 청년 리더, 은퇴이후 중‧고령자 및 경력단절 여성의 학습활동을 지원한다. 광명시는 이를 통해 지역사회 참여활동을 촉진하고 국내‧외 학습형 일자리 창출을 가져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기대 시장은 “특구 지정을 통해 양성된 시민활동가가 국내‧외 교류활동 전문가로 성장하고 지역 내 기업과 연계를 위한 동력원을 얻어, 학습 성과를 일자리로 연결하는 지역사회 발전의 선순환체계를 구축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사업은 12월 현재 광명시 등 신규 지정된 4개 도시를 포함해 전국 148개 지자체에 194개 특구가 지정․운영되고 있으며, 그 중 교육특구 사업은 32개(광명시 포함)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