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처분 인용됐는데 또 불신임? 광명시의회, 자리싸움으로 파행

'의정활동의 꽃'이라 불리는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7천5백억원을 심의하게 될 제231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시의원들의 자리싸움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도박, 성추행, 의장단 자리다툼 등으로 전국적으로 망신을 당했던 제7대 광명시의원들이 임기 막판까지 잿밥에만 눈이 멀어 의정활동과 민생은 뒷전이라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전망이다.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해야 할 광명시의회가 정례회 첫날인 20일 의장 자리싸움으로 정회를 반복하며 파행사태를 빚었다. 김익찬 의원이 임시의장으로 회의를 진행하려 했으나 정족수 부족으로 정회하고 있다.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해야 할 광명시의회가 정례회 첫날인 20일 의장 자리싸움으로 정회를 반복하며 파행사태를 빚었다. 김익찬 의원이 임시의장으로 회의를 진행하려 했으나 정족수 부족으로 정회하고 있다.

정례회 첫날인 20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시의원들이 법원에서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불신임 50일 만에 의장단에 복귀한 자유한국당 이병주 의장과 김정호 부의장을 징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은 이병주 의장이 불신임안 접수를 직권 거부하자, 김익찬 시의원을 임시의장으로 선출하고 김기춘 시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윤리위를 구성해 이병주 의장과 김정호 부의장에 대해 각각 출석정지 30일과 25일의 징계를 의결했다. 이병주 의장에게는 동료의원에게 금품 제공, 직권남용 등 12가지, 김정호 부의장에게는 동료의원의 성매매 의혹 유포 등 11가지 징계사유가 붙여졌다. 

이에 이병주 의장과 김정호 부의장은 21일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하고, 징계사유가 허위라며 법적 대응도 할 방침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법원의 결정을 무시하고 광명시민을 우롱하고 있는 일부 시의원의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입장을 표명할 예정이어서 당분간 의회가 정상화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한편 임시의장으로 이번 일의 전면에 나선 김익찬 시의원은 “이병주 의장이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생각하는데 받아들이지 않아 징계를 하게 됐고, 법원에서 가처분이 인용된 주된 이유가 절차상 하자가 있었기 때문이라 절차에 맞게 이번 주 내에 의장, 부의장 불신임도 다시 할 예정”이라며 “향후 의장과 부의장을 누가 할 것인지 정하지 못했지만 나를 의장으로 하고, 자유한국당 오윤배 의원을 부의장으로 하면 찬성하겠다는 의원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익찬 의원의 바람과는 달리 오윤배 의원은 부의장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 확고하다. 게다가 더불어민주당 내의 상황도 녹록치만은 않다. 조화영, 고순희 의원은 법원에서 가처분이 인용돼 본안소송이 진행 중인 마당에 또 다시 불신임하는 것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있고, 의장 자리를 놓고 민주당 의원들 간에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합의점을 찾기도 현재로선 어려운 형편이다.

이렇게 자리 다툼으로 의회가 파행 운영되면서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심의가 졸속으로 처리될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