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예술활성화를 위한 문화재단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토론회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박승원, 광명3)은 지역의 문화예술 정책 및 현황을 분석하고 지난 4월 출범한 문화재단의 역할 정립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지역문화·예술활성화를 위한 문화재단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정책 토론회”를 15일 광명시 청소년수련관 소공연장에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광명문화재단 관계자 뿐 아니라 광명예총, 광명문화원 등 관내 문화예술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문화재단의 역할 정립에 대한 의견들을 내놨다.

경희사이버대학교 강윤주 교수는 “광명시 문화발전 방안에 대한 제언 – 매개도시로서의 광명”이란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했다. 강윤주 교수는 “광명시가 ktx광명역 등 지리적인 특성과 문화 시스템 및 생활문화 동아리 등이 잘 구성되어 있는 점들을 감안했을 때 생활문화 매개자 양성, 예술 마켓 등 문화매개 도시로서 가능성을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문화재단과 관련해서는 “문화재단 설립 과정에서 충분한 여론 수렴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관내 문화예술단체와의 소통연결 고리가 약한 점이 있으므로 향후 문화재단 운영에 있어 지역 내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기관 및 활동가들과 소통하고,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김성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김흥수 광명문화재단 대표, 노병갑 광명시민포럼 운영위원장, 홍미경 은평문화재단 대표 등의 토론이 이어졌다.

김성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문화재단은 문화예술 협력 기관의 발굴 및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시민의 문화예술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문화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단 문화거버넌스가 전문가 혹은 예술단체 중심이 아닌 시민이 주축이 돼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노병갑 광명시민포럼 운영위원장은 “특정한 단체 중심의 문화예술 거버넌스가 아닌 다양한 층위의 거버넌스가 필요하며, 신뢰와 참여, 네트워크와 파트너 쉽에 기반해야지만 문화예술 거버넌스가 성공할 수 있다”고 했다.

홍미경 은평문화재단 대표는 “광명문화재단이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단기간의 성과위주의 사업보다는 중장기전 비전 수립과 운영구조 마련 등 기반 구축을 위해 일을 할 수 있도록 시 집행부와 시민사회가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 좌장으로 나선 박승원 대표는 “문화재단은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해 왔던 사람들의 역사와 성과를 잘 담아내야 한다. 또한 지역의 문화예술활동가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담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기형도 트레킹 행사를 언급하면서 “문화사업이 문화예술인들만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단체들이 함께 하여 문화적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시도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여한 지역내 문화예술단체 관련자들은 “문화재단이 지역 문화예술단체들과의 소통이 부족하다”면서 “지역문화예술단체와의 소통과 협력에 힘써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