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진충 - 광명시평생교육사업소장

							설진충 광명시평생교육사업소장
설진충 광명시평생교육사업소장

우리 광명시가 전국 평생학습도시 제1호로 지정된 것을 많은 시민들은 알지 못한다. 우리시는 18년 전인 1999년 3월 9일 평생학습도시 선언문을 공표하면서 “한 사람 한 사람 주인이 되는 마음으로 여럿이 함께하는 마음으로 평생토록 배워나가자”는 평생학습의 기본전략을 표방하였고, 2001년부터 현재까지 ‘모든 시민에게 최적한 교육을 보장하는 평생학습사회’종합발전계획 비젼을 추구해오고 있다.

평생학습은 도시의 문화이며, 시민의 캠페인으로 자리잡을 때 시민에 위해 도시전체로 확산되고, 시민에 의헤 포용적인 학습사회가 되어야 한다. 지난 1~3차평생학습발전계획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이면서 세심하게 시민친화적 평생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가족을 중심으로 모든 시민들이 학습할 수 있는 문화를 촉진함으로써 시민들이 나서서 행복도시의 기본적 환경 토대가 이어져야 한다.

따라서 모든 시민이 문해자가 되고,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지혜를 모으면서 시민스스로 소외계층의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사람중심 시민이 행복한 평생학습도시구축을 위해 몇가지 제언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는 가족중심의 평생학습문화 학습페밀리의 시작이다. 시민의 생활기반인 가정의 학습문화를 조성, 여가활동에서 다양한 학습참여를 촉진하여 건강하고, 창의적인 가족생활을 영위하면서 지역생활 속의 평생학습 참여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주말가족 인문학, 여가혁신학교를 운영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소외계층 평생학습을 위한 협력지원체계 구성이다. 평생학습의 핵심이념인 ‘함께살기위한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을 실현할 수있도록 동주민센터, 학습동아리, 도서관, 복지관, 학습지원센터등이 참여하는 투게더평생학습지원단을 운영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맞춤형 문해교육의 활성화이다. 모든 시민들이 문자를 읽고, 쓰고 창의적인 활동과 시민간 의사소통, 나아가 정보화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늦깍이 행복학습 문해교육사업의 활성화와 실버 세대에 대한 정보화교육과 정보문해교육의 강화이다.

네 번째는 시민이 만드는 마을교육 공동체사업 전개이다. 광명시의 온 동네가 학교라는 가치를 공유하고 마을 주민 중심으로 교육 공동체를 만들어 함께 지역문제해결, 방과후 학생마을 체험교육지원마을 환경개선 등 시민참여형 마을교육공동체의 구성과 활동지원이다.

다섯째는 광명은 배움터,시민친화적 평생학습 환경조성이다. 시민이 어디서나 안정하게 편하게 학습할 수 있는 시민학습 지원시설 진단 및 환경개선 컨설팅과 노후화된 평생학습시설 개선과, 광명이 보유한 모든 환경과 시설이 시민학습으로 연결되는 평생학습 O2O(online to offline)학습망 구축이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GNLC) 아시아‧태평양 회의’가 지난 10월 30일~31일 국내 최초로 광명시에서 열렸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GNLC) 아시아‧태평양 회의’가 지난 10월 30일~31일 국내 최초로 광명시에서 열렸다.

이제 평생학습은 학교교육과 학교밖교육이라는 이분법적 사고를 넘어 학교와 평생교육이 연계한 학교평생교육, 학교와 마을 및 지역이 연계한 마을 학교공동체, 지역교육공동체 등 지역교육의 생태환경으로 변화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민이 주도적으로 평생학습을 디자인하고, 다양한 학습활동을 전개하기위해서는 시민평생학습 멘토링 및 코칭, 카운셀링을 수핼할 수 있는 평생학습활동가의 양성과 교수 역량이 필요한 시기다.

우리나라 최초의 평생학습도시 선언 이후 광명시는 안으로 시민과 함께 평생학습체계를 공고히하고 밖으로는 타도시의 벤치마킹도시 모델로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온 것이 사실이며, 지난 2013년부터 그동안 축적한 평생학습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아프리카 최빈국(부르키나파소), 동남아시아 신생독립국(동티모르), 평생학습지원과 라오스 유치원 건립 등 세계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앞장서왔으며, 2016년부터 유네스코 글로 벌 학습도시네트워크(GNLC) 회원가입도시로 활동하고 있다.

향후 광명시는 글로벌학습도시가 가지고 있는 시민역량증진과 사회적통합, 지역경제문화발전,그리고 지속가능한 글로벌 평생교육을 위하여 지난 10월 30일 유네스코 회원국이 참여하는 글로벌학습도시 아태 국제회의를 유치했고, 나아가 광명글로벌평생학습 교육 특구지정을 통하여 2019년 평생학습도시 선언 20주년에 즈음하여 글로벌학습도시의 도약과 더불어,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상 수상을 목표로 세계에서 모범이 되는 학습도시로 거듭날 것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