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정대운 / 민주, 광명2)가 26일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은 2016년부터 2023년까지 광명시 가학동, 시흥시 논곡동, 무지내동 약 62만평 부지에 약 1조 7,524억원을 투입하여 첨단연구단지와 일반산업단지는 물론 배후 주거단지와 물류.유통단지 등을 조성하여 경기 서남부권을 대표하는 융복합 첨단산업 핵심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목감천 치수대책’은 상시 홍수 위험을 내재한 목감천에 저류지 3개소, 제방 8개소 설치사업으로 道 재정 여건상 지방비 부담분 2,795억원을 부담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므로 목감천의 국가하천 승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 특위 위원들이 현장을 방문해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경기도의회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 특위 위원들이 현장을 방문해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특위 위원들은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추진시 주민들에 대한 토지보상, 이주대책 등이 먼저 고려되어야 하고 도로, 하천 등 기반시설확충을 위해서 정부, 국회 등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록 주문헸다.

정대운 위원장은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도로, 하천 등 기반시설 확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특위 차원에서도 기반시설에 대한 국비지원 요청과 현재 지방하천인 목감천의 국가하천 승격을 건의하고 토지수용 보상과 관련하여 주민의견을 수렴   하는 등 사업이 당초 목표대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간담회, 토론회 등을 통하여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