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19일 오전 광명동굴 빛의 광장에서 문화민주화 시즌2를 선포하고, 전국 문화소외 청소년 초청사업인 ‘Hello, 바비 광명동굴전’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전국 최초로 문화민주화를 선언했던 광명시가 올해 전국의 문화소외 청소년 2천여 명을 광명동굴 바비인형전에 초청해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꿈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19일 광명동굴에서 열린 전국 문화소외 청소년 초청사업 개막식에서 양기대 시장이 장 뱅상 플라세 프랑스 상원의원, 배우 임성민, 초청 아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19일 광명동굴에서 열린 전국 문화소외 청소년 초청사업 개막식에서 양기대 시장이 장 뱅상 플라세 프랑스 상원의원, 배우 임성민, 초청 아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이 자리에는 초청사업의 홍보대사인 장 뱅상 플라세 프랑스 상원의원과 배우 임성민 씨가 함께 했다. 한국계 입양아출신으로 프랑스 국가개혁장관을 지낸 플라세 현 상원의원은 지난 6월 광명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특강을 펼친 것을 계기로 이번 초청사업의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또 배우 임성민 씨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선물’(감독 임지아)에 양기대 시장이 출연하면서 맺은 인연으로 홍보대사를 맡게 됐다.

양기대 시장은 문화민주화 시즌 2를 선포하며 “지난해 라스코동굴벽화 광명동굴전을 계기로 전국 도서벽지에 있어 문화 체험 기회가 없던 청소년 4천185명을 초청해 새로운 문화를 접하고 꿈을 꾸게 했다”며 “올해도 광명동굴에서 열리는 프랑스 장식미술박물관 등과 함께 바비인형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해 청소년들이 문화 권리를 되찾고 다양한 꿈을 꿀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뱅상 프랑스 상원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광명시가 초청하는 보육원 어린이들처럼 소외되기 쉬운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화혜택을 누리게 하는 것은 아이들이 꿈을 꾸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며 “누구나 소외받지 않는 문화체험을 통해 지속적인 만남과 우정이 함께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첫 초청행사로는 강원도 화천군의 풍익홈 보육원, 경북 성주군 실로암 보육원, 전남 해남군의 등대보육원, 다문화정책학교인 인천 연수구의 문남초등학교 고려인 학생 등 전국 4개 지역 124명이 초청돼 광명동굴, 바비인형전, 충현박물관 등을 관람했다.

이날 학생들을 인솔한 해남 등대보육원의 임영희 원장은 “지난해에도 광명시에서 초청해 줘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이 됐는데, 올해는 더욱 많은 아이들에게 기회를 줘 감사하다”며 “문화적 경험이 부족했던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이 기회가 새로운 세계를 보고 꿈을 꾸는 의미있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포식이 끝난 뒤 양기대 광명시장과 장 뱅상 상원의원, 배우 임성민 씨는 참석한 청소년들과 간담회를 갖고 어려운 여건을 딛고 성공한 자신들의 경험을 공유하며 꿈을 갖고 성장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광명시는 이번 초청사업을 위해 지난 4일 광명문화재단,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전국 2천여 명의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범국민적인 모금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