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경기도교육청은 8월 31일부터 9월 22일까지 25개 교육지원청에서 ‘교감선생님과 함께하는 공감 토론회’를 실시한다. 광명은 9얼 7일 오후 3시 광명교육지원청에서 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공감 토론회는 2017 학교 민주주의 지수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유․초․중․고 및 특수학교 교감을 대상으로 학교민주주의 지수 적용에 대한 현장성과 타당성 확보 및 새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현장의 의견수렴을 위해 마련했다.

이번 토론회는 학교민주주의 지수의 의미와 조사 방법에 대한 발제 및 토론, 학교민주주의 지수 개선 사례 발표, 참가자와 발표자가 함께하는 전체토론 및 질의응답 등을 운영한다. 또한, 단위학교의 실천 노력과 구성원의 변화를 바탕으로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교육공동체 구성원 인식 제고, 평가가 아닌 학교 문화의 진단과 해법 찾기, 단위학교의 취약점 개선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노력, 교육청 각 부서별 정책 추진, 학교 민주주의 정착을 위한 컨설팅․연수․토론회 지원 등에 대한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학교민주주의 지수 적용이 올해 3년째로, 공립 단설 유치원과 특수학교로 조사 대상 범위를 확대했으며, 제안된 내용들은 면밀한 검토와 협의를 거쳐 정책 반영 및 현장에 안내하는 등 현장중심 정책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