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연정실행위원회는 15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2017년 제4차 회의를 열고, 청년정책 관련 연정과제 추진상황 보고, 1회추경 예산 반영 현황 및 ‘18년 예산편성 추진 계획 등을 논의했다.

회의는 ▲제2기 연정실행위원회 논의안건 진행상황 보고 ▲‘17년 제1회 추경 연정예산 반영 및 ’18년 연정예산 편성 추진계획 ▲청년정책 관련 연정과제 추진상황 보고 ▲연정과제 추진율 점검 등을 주제로 진행했다.

회의에 앞서, 공동위원장인 강득구 연정부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새정부 출범에 따른 시대정신은 자치입법권, 자주재정권, 인사권 독립을 핵심으로 하는 지방분권”이라며 “연정을 통해 시대정신을 선도적으로 실현하자”고 강조했다.

공동위원장인 박승원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현재 경기연정은 순항하고 있다”며, “연정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집행부와 도의회가 협치하여 연정과제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인사말을 했다.공동위원장인 최호 자유한국당 대표의원도 인사말에서 “강득구 연정부지사 중심으로 경기연정이 정착되고 있고, 새정부의 정책과 연계하여 준비해야 하는 시기”라고 말하고, “경기도가 연정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방분권의 중심지가 되자 ”고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먼저, 제2기 연정실행위원회 출범 후 개최한 다섯 번의 회의에서 논의한 17개의 안건에 대해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도의회 인사권 독립 실현 방안, 경기도형 사회주택 공급 방안 등 쟁점사항을 보고 받고 과제에 대한 지속적 점검과 소통을 당부했다.

또한, 연정실행위원회는 미래 주역인 청년을 응원하기 위한 청년정책 관련 연정과제 추진상황을 집중 논의했다. 총 14건의 과제를 취업정책 5건, 창업정책 5건, 주거정책 2건, 생활정책 1건, 공동체 정책 1건의 정책 유형별로 구분하여 경기연정을 통한 청년정책의 추진현황과 성과를 확인하고, 청년정책을 입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토론했다. 2017년도 청년정책 연정예산은 550억 4천2백만원으로, 2016년 361억 6천1백만원 대비 188억 8천1백만원이 증액됐다.

이날 회의에는 강득구 연정부지사, 박승원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최호 자유한국당 대표의원, 김종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부대표, 임두순 자유한국당 수석부대표, 방성환 자유한국당 정책위원장, 윤재우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박재순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 박형덕 제1연정위원장, 권태진 제2연정위원장, 양근서 제3연정위원장, 김달수 제4연정위원장, 오병권 기획조정실장 등 13명의 연정실행위원회 위원과 경기도 실국장 등 관계 공무원 5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