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정부 정책 1순위로 일자리 창출이 부각되는 가운데 광명시가 각종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재정 투입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명시는 올해 두 번째 일자리 추경예산을 편성해 ‘청년 전문직 일자리 만들기’에 5억 원을 투입한다. 신규 추진되는 ‘광명청년 전문직 일자리 만들기’는 특별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관련 자격증이나 근무 경험을 가진 청년들을 모집해 실무 경력을 배양하고 구직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 8일 양기대 시장이 시장실에 설치된 일자리 상황판을 살펴보고 있다. 광명시는 일자리 상황 모니터링을 위해 12곳에 일자리상황판을 설치했다
▲ 8일 양기대 시장이 시장실에 설치된 일자리 상황판을 살펴보고 있다. 광명시는 일자리 상황 모니터링을 위해 12곳에 일자리상황판을 설치했다

시는 이를 위해 사회복지, 도서서비스, 홍보, 교육 등의 분야에서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 46명을 7월부터 모집할 예정이다. 선발된 청년들은 복지관, 도서관, 정수장 등 공공기관 내의 관련 부서에 배치되어 6개월간 1일 8시간 풀타임으로 근무하며, 이 기간 중에는 취업활동을 위한 구직수당도 지급받을 수 있다.

양기대 시장은 "인공지능과 4차산업 혁명의 시대가 도래한 만큼 자격증을 가진 청년 구직자들이 전문성을 살리면서 구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광명청년 전문직 일자리 만들기’를 시작하게 됐다"며 "광명시 청년들이 공공기관 근무 경험을 통해 공익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해 넓은 사회로 진출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또 별도의 청년 구직수당을 신설해 ‘광명청년 Job-Start’와 ‘광명청년 전문직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구직자들에게는 취업정보의 수집, 원서 접수, 면접을 위한 교통비 등을 1인당 6개월 기한으로 최대 30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은퇴를 앞둔 50~60대를 위한 일자리 사업 예산도 대폭 증가된다. 광명시는 이번 추경예산 편성을 통해 5060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일자리 만들기에 10억 원을 추가 투입해 총 28억 5천만 원의 사업비로 중장년층 416명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공공일자리 참여 조건도 종전 재산 2억 원 이하, 참여횟수 1회에서 1년 재산세 45만 원 이하, 참여횟수 연속 2회까지로 확대함으로써 더욱 많은 시민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광명시는 시시각각 변하는 일자리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시청 본관과 민원실, 도서관 등 12곳에 ‘일자리 상황판’을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새로 가동되는 일자리 상황판에는 구인·구직 및 취업 현황, 공공일자리 창출 실적, 광명시 고용률 통계 등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