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지역 내 11개 고등학교 1만여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급식비의 70%를 차지하는 식품비 18억 원을 전액 시 예산으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학부모들의 급식비 납부 부담은 현행 월 8만원 안팎에서 월 2만4천 원 대로 크게 낮아질 전망이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광명시의회에서 고교 무상급식 관련 추경 예산안이 1일 통과되면 오는 9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당초 급식비 전액을 지원하는 방안이 검토됐으나 지방재정법에서 허용되는 식품비 전액 지원으로 최종 결정됐다. 시는 2018년 본예산에도 예산을 편성해 고교 무상급식을 장기적으로 제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양기대 시장은 “국가적인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해 지역의 미래 인재를 위한 과감한 투자를 결심했다”며 “교육과 복지를 강화하는 것이 결국 일자리를 확대하는 사회 분위기 형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상길 광명 교육장은 “큰 돈은 아니지만 가계에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광명시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결정”이라며 “경기도와 정부의 고등학교 무상급식에 대한 교육당국의 결단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문고등학교 오철환 교장도 “더 좋은 교육여건을 찾아 서울 등 외지로 유출되는 학생을 줄일 수 있는 고무적인 정책”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